운영개요

  • HOME
  • 연구학교
  • 운영개요

운영 개요

연구 현황
1) 지정구분 : 시지정(교육부요청)
2) 연구영역 : 교육과정
3) 연구종류 : 정책연구
4) 연구주제 :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한 고교학점제 운영 방안 연구
연구 대상 및 기간
연구 대상 : 본교 재학생(1,2,3학년)
연구 기간 : 2021. 03. 01. ~ 2024. 02. 29.
연구 목적
1)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학교 문화를 형성하고자 한다.
2)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고자 한다.
3) 학생의 성장을 위한 수업과 과정중심평가를 정착하고자 한다.
4) 고교학점제를 위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의 모델을 제시한다.
5)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및 학업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사의 책임 지도를 통해 학생의 성장과 교육의 질을 향상한다.
연구 과제
  • 연구과제1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육 기반 조성
    실천과제
    1) 협력적 학교 문화 형성
    2) 교육 시설 및 환경 개선
  • 연구과제2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실천과제
    1) 진로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2) 진로 교육 및 학업 설계 지도
    3) 비교과 활동을 통한 진로 탐색
  • 연구과제3

    학생의 성장을 위한 수업 및 평가 정착
    실천과제
    1) 학생의 성장을 위한 수업
    2) 최소학업수준 책임 지도 강화
기대 효과
1) 고교학점제를 위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
2)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모델을 제시.
3)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및 학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
4) 수업 및 평가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최소학업성취수준을 보장함으로써 학생의 성장을 돕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킴.
5) 고교학점제 운영에 대한 연구 결과의 일반화 및 제언 도출을 통해 운영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