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개요
연구 현황
- 1) 지정구분 : 시지정(교육부요청)
- 2) 연구영역 : 교육과정
- 3) 연구종류 : 정책연구
- 4) 연구주제 : 학생 맞춤형 교육을 통한 고교학점제 운영 방안 연구
연구 대상 및 기간
- 연구 대상 : 본교 재학생(1,2,3학년)
- 연구 기간 : 2021. 03. 01. ~ 2024. 02. 29.
연구 목적
- 1)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학교 문화를 형성하고자 한다.
- 2)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고자 한다.
- 3) 학생의 성장을 위한 수업과 과정중심평가를 정착하고자 한다.
- 4) 고교학점제를 위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의 모델을 제시한다.
- 5)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및 학업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교사의 책임 지도를 통해 학생의 성장과 교육의 질을 향상한다.
연구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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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1
-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육 기반 조성
- 실천과제
- 1) 협력적 학교 문화 형성
- 2) 교육 시설 및 환경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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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2
-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실천과제
- 1) 진로를 위한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2) 진로 교육 및 학업 설계 지도
- 3) 비교과 활동을 통한 진로 탐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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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과제3
- 학생의 성장을 위한 수업 및 평가 정착
- 실천과제
- 1) 학생의 성장을 위한 수업
- 2) 최소학업수준 책임 지도 강화
기대 효과
- 1) 고교학점제를 위한 교육 인프라를 구축.
- 2) 학생의 적성과 진로를 고려한 학생 중심 교육과정 편성, 운영 모델을 제시.
- 3) 학생이 자기 주도적으로 진로 및 학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움.
- 4) 수업 및 평가를 내실 있게 운영하고, 최소학업성취수준을 보장함으로써 학생의 성장을 돕고 교육의 질을 향상시킴.
- 5) 고교학점제 운영에 대한 연구 결과의 일반화 및 제언 도출을 통해 운영의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